○ 수도배관공사 : 노후 된 수도배관에서 녹 찌꺼기가 자주 나오거나 녹물이 나오는 경우 또는 냉수/온수 사용으로 노후배관 파열로 인하여 누수가 발생.
○ 난방배관공사 : 보일러배관 파열로 인한 누수발생 노후된 난방배관으로 인하여 누수가 발생하며, 난방비를 많이 들면서 난방효과가 떨어집니다.
○ 노후배관 교체공사 : 노후된 배관을 교체해주지 않으면 파열로 인하여 누수가 발생하며, 그로인해 주택, 건물 수명이 단축되며 곰팡이, 냄새. 붕괴위험도 있습니다.
○ 옥내 수도배관의 누수 원인 : ① 부적절한 자재의 선택 : 매립용으로 주름관을 사용한 경우, 냉,온수관이 구분된 메타폴이나 카이텍 배관자재 사용에서 냉수용을 온수용으로 사용한 경우. ② 시공상의 결함 : 연결부위의 결속시 이물질 삽입, 이물질에 의한 훼손, 조임 장력의 과소, 부속의 부품 탈락 누락 등, 공사후 압력테스트를 거치면 대부분 이상유무 확인 가능. ③ 관리 부주의 : 예)자재의 깨짐, 햇빛에 의한 부식, 인테리어 공사시 못박힘 등. ④ 수격현상 : 수도는 일정한 압력을 통해 공급되지만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압력의 차이가 급격히 변한다. 같은 건물에 있어서도 수격의 발생 강도가 다른 만큼 이에 대응하는 자재의 선택이 중요하다. ⑤ 사용 연한이 다한 경우 : 신축 준공 후 3년이 지나면 법적보호를 받지 못한다. (사용 중 보수의 경우 2년) 일반적으로 배관자재의 특성상 10년를 분기점으로 본다.